물산업

  • Home
  • >
  • 물과 산업
  • >
  • 물산업

 contents_img 물산업

 

o 물산업이란 물과 관련된 모든 산업으로 원수를 취수하여 각종용수를 생산, 공급하는 정수처리산업, 사용된 물을 이송・처리하여 재이용 또는 순환(Water Cycle) 시키는 하․폐수처리산업, 해수담수화 등 수자원개발산업, 배관재․약품․계측기기 등의 기자재산업 및 엔지니어링․연구․교육, 컨설팅업 등 서비스산업을 총칭 하며 상하수도 분야가 약 85% 내외를 차지하고 있다.

 

 (물산업의 분류별 특징) 

구   분

세 부 내 용

정수처리산업

- 원수를 취수,이송,정수처리 등을 통해 각종 용수를 생산/공급하는 산업 (생활, 공업, 농업용수 등 생산 공급 서비스)

하․      폐수

처리산업

- 오염된 물을 배제, 이송, 정화, 방류 및 재이용하는 산업 (하수, 폐수처리, 하수 재이용 사업)

수자원개발

- 원수 확보를 위하여 용수용 댐, 지하수 개발 및 대체수자원 개발 등 (댐, 저수지, 해수담수화 등)

먹는샘물산업

- 지하수나 용천수 등의 샘물을 물리적 방법 등으로 처리하여 음용을 목적으로 용기(병, 플라스틱)에 담아 판매는 산업(미네랄워터)

관련 산업

- 설계, 상하수도 및 폐수처리 플랜트 건설, 기자재 생산, 정수기, 약품제조, R/D, 교육, 컨설팅 등 관계되는 산업 전체

 

※ 물산업의 특성

o 과거의 물은 산업이라기 보다는 상하수도를 중심으로 모든 국민이 향유해야 할 보편적 재화인 사회간접시설이었다. 또한, 네트워크산업으로 지역별 각각 다른 공공의 사업자가 운영됨으로 인하여 운영관리기술 등 전문성이 낮고 비효율적인 측면이 있어 왔다. 이러한 관계로 물산업의 출연은 상하수도의 전문성과 효율적 측면의 개선에 대한 기대와 산업재로의 변화라는 우려가 교차되는 실정이다.

o 물산업의 시작은 유럽을 중심으로 하는 상하수도 민영화와 중동지방을 중심으로 이뤄져온 해수담수화 등 수자원개발사업아 BOT, BTO 형태로 이뤄져 왔다. 대형프로젝트 추진은 EPC 업체가 건설하고 각국 발주청으로 인도하면 발주청 또는 운영관리전문회사 관리하는 형태로 건설과 운영관리(O&M)가 분리된 형태를 취하여 왔다. 하지만 최근에는 건설과 운영관리를 동시에 추진되는 형태로 이뤄지고 있다

 

 contents_img 물산업 동향과 전망

 

1) 물산업 동향
o 최근 물산업은 산업적 측면이 부각되면서 지역별로 분리되어 운영되고 있는 상하수도를 통합하여 전문성 높은 물 전문기업이 운영관리 하는 규모의 경제, 범위의 경제 효과를 극대화 하는 형태로 세계화를 지향하고 있다. 
o 특히, 다른 산업과는 다르게 물산업은 시스템이 전세계적으로 거의 유사하고 연관산업 폭이 넓어 지속적인 성장 전망으로 많은 기업 들이 새로운 전략 산업으로 육성하고 있다.
 

※ 규모의 경제와 범위의 경제

  • 규모의 경제 : 규모가 커지고 생산량이 증가 할수록 생산비용이 감소하는 효과를 말하며, 기장 큰 이득은 고정비용이 감소를 들 수 있다. (즉, 생산규모가 클수록 평균 생산비용 하락) 

  • 범위의 경제 : 상수, 하수처리 등을 각각 다른 사업자가 생산․공급 할 때보다 산업연관성이 있는 단일 사업자가 하는 경우 비용 감소 효과를 말하며, Water Cycle과 관계되는 사업의 다각화를 통하여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.


o 해수담수화 및 막여과에 의한 고도정수처리시설사업 등 대형 프로젝트 추진은 사업참여자들이 설립한 SPC(Special Purpose Company)를 중심으로 설계, 건설, 운영관리 등 전문기업들이 사업개발, 건설(EPC; Engineering, Procurement & Construction), 운영관리(O&M) 등 각각의 분야별로 공동 추진하는 경향이 있다. 하지만, 점차적으로는 이익의 극대화를 위하여 기업간 M&A 등을 통하여 사업영역 확대가 이뤄지면서 과거와 같은 건설・기자재・운영관리라는 전통적인 고유영역은 사라지고 토탈솔루션 업체로의 변신 및 참여가 예상된다.
o 기업의 이익 및 자금회수의 원활화를 위하여 정부(Concession 계약) 또는 기업간  BOT, BTO 등의 계약을 통하여 건설, 운영, 금융 등의 복합 수익을 창출하는 구조로 일정수익율과 이윤이 반영된 물 사용료를 수취하여 각 사업 참여자에게 분배하는 형식으로 나타나고 있다.

  

(대형 프로젝트 추진 쳬계) 

구   분

소요기간

세 부 내 용

사업개발

정치 및

경제적 요소

- 새로운 Project 기획/ 발굴을  통하여 사업을 구체화 단계

- 국가별 정치, 경제적 요소에 따라 Project별로 다를 수 있음

건 설

(EPC)

3년 이내

- 설계(Engineering): 수처리 플랜트 및 이송․급수에 따른 배관시설 등을 시스템화하기 위한 설계

- 기자재 조달(Procurement): 생산 및 공급 등에 따른 배관재, 멤브레인, 자동화기기, 화학약품 

- 건설공사(Construction): 설계에 따라 최적의 기자재를 활용하여 시스템화 하여 구체화 단계

운 영

(O&M)

20년 이상

- 상수/하․폐수처리 플랜트 및 공급 등의 운영관리를 정부/수요기업과 장기 계약후 수행

- 장기적 요소로 리스크가 크며 전문성과 자금력이 요구되며, 향후 많은 이슈가 될 분야임

  

contents_img
 (BTO 사업 추진 구조)

2) 물산업 전망
o 물산업의 전망은 매우 밝게 예상하고 있다. 2000년 5월 포츈지(Fortune)에 따르면 ‘21세기에는 물산업이 석유산업을 추월할 것'이라고 전망했으며, UN수자원개발 보고서(2003)의 '물수요는 1950~1990년 사이에 3배로 증가했으며, 향후 35년 이내 현재 수요의 2배 이상 증가할 것'이라는 미래 예상을 내 놓았다.

o 이러한 물산업 전망은 달갑지 않은 물 부족에서 시작되고 있는데, 전 세계은행 부총재(Ismail Serageldin)는 "20세기 전쟁이 석유를 차지하기 위한 전쟁이었다면, 21세기 전쟁의 목적은 '물'이 될 것"이라고 예측한 바 있다.

o 이처럼 물산업에 대한 기대가 20세기의 석유산업이 그러했던 것처럼 21세기의 '황금알을 낳은 거위'가 될 수 있다는 전망과 함께 상하수도시설이 민영화 전환 기대로 물산업을 국가와 기업에서 신성장 동력산업으로 집중 육성하고 있다.

o 또한, 100년 넘게 유지되어온 모래여과에 의한 정수처리 방법에서 선택적 여과기능을 가진 막(멤브레인)에 의한 여과방식으로의 기술 패러다임의 변화는 기술적 우위와 차별화를 바탕으로 급속한 글로벌화가 전망된다.

o 반면, 물산업의 장밋빛 전망 뒤에는 부작용도 예상된다. 예를 들어 아프리카 등 후진국의 경우 경제 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물을 얻는 방안으로 자금력을 앞세운 글로벌기업에 의존해야 한다면 경제뿐만 아니라 물의 식민지화를 가져 올 수도 있다. 또한, 물을 소유한 국가들이 석유산업의 OPEC 과 같은 카르텔을 맺어 무기화 한다면 전 지구적으로 커다란 재앙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.

 

(물산업의 성장 요인)

주요 원인

세 부 내 용

심각한 물 부족 예상

지구온난화 등에 따른 가뭄현상 심화/지하수 고갈/사막화 진행

인구 증가/인류 식생활 변화

  - 현 지구인구 65억명 → 2025년 81억명

  - 밀가루 1kg생산 ⇒ 물 1,500리터 필요

  - 쇠고기 1kg생산 ⇒ 물 20,000리터 필요

산업의 고도화, 개발도상국의 산업화 등

  - 미국 : 산업용수 증가로 지난 30년간 물 사용량 300% 이상 증가

물산업 구조가 대규모 사업으로

변화 가능 해지고 있음

지역적/국가적 산업구조 → 글로벌화 가능한 산업구조

상하수도 사업이 국가 운영사업 → 민간참여 확대 추세

멤브레인 등 기술 패러다임

 변화로 글로벌화 가능

화학처리제 수처리 기술 → 멤브레인 수처리 기술로 진보

  - 멤브레인 기반 수처리 방식은 기술적 진입 장벽 존재

 

다음페이지에 계속 됩니다. 

 

 

1 2  

Technical Photos
illustrate